한국 생활 비자 정보/TOPIK 기출자료

TOPIK II 41회 읽기 기출문제 (21~38문항)

bori218 2022. 1. 17. 08:59
반응형

 

 

※ 해당 포스팅은 TOPIK II 41회 시험의 실제 읽기 기출 [21~38] 문항입니다.


 

[21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최근 한 할아버지가 거리를 청소하면서 모은 돈 100여 만 원을 장학금 으로 내놓았다. (        )이라고 지난 5년 동안 바닥에 버려진 10원짜리 동전을 하나하나씩 주워 모은 것이다. 사람들은 큰돈이 있어야만 다른 사람을 도와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참된 기부란 돈의 액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향한 사랑의 마음이다.

21.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제 눈의 안경       ② 엎질러진 물

③ 싼 게 비지떡       ④ 티끌 모아 태산

 

22. 이 글의 중심 생각을 고르십시오.

생활 속에서 동전의 활용성을 높여야 한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면 큰돈을 모아야 한다.

참된 기부는 자신보다 남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큰돈을 모으려면 아끼고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할머니를 시골에 두고 혼자 서울로 올라오는 발걸음은 가볍지 않았다. 하지만 무거웠던 마음은 며칠 가지 않았다. 할머니는 날마다 전화를 하더니 급기야 서울로 올라오시고 말았다. 할머니의 손자 사랑은 어쩔 수 없나 보다. 할머니는 청소며 빨래며 나에게는 안 보이던 온갖 집안일들을 찾아서 하기 시작했다. 그냥 쉬다가 내려가시라고 아무리 말해도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 서른이 넘은 나는 할머니가 보기엔 여전히 아이에 불과했다. 서울 살이 몇 주 만에 낯선 동네에서 친구까지 사귄 할머니는 친구를 따라 시장에 갔다가 넘어지시고 말았다. 병원에서 온 연락을 받고 걱정이 되어 정신없이 달려갔더니 할머니는 같은 병실 사람들을 모아 놓고 환하게 웃으며 이야기하고 있었다. 다리에 붕대를 감고서 말이다. 그 광경을 보고 난 할 말을 잃었다.

 

23. 밑줄 부분에 나타난 나의 심정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답답하다       ② 후련하다

③ 민망하다       ④ 번거롭다

 

24. 이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할머니께서는 내 말에 자주 귀를 기울이셨다.

할머니께서는 시장에 갔다가 다리를 다치셨다.

할머니께서는 나에게 온갖 집안일을 시키셨다.

할머니께서는 친구를 만나려고 서울에 올라오셨다.

 

 

[2527] 다음은 신문 기사의 제목입니다. 가장 잘 설명한 것을 고르십시오.

25. 낮에는 화창, 밤부터 곳에 따라 빗방울 뚝뚝

낮에는 흐리고 밤부터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낮에는 맑겠으나 밤부터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낮에는 맑겠으나 밤부터 일부 지역에는 비가 오겠다.

낮에는 흐리고 밤부터 일부 지역에는 비가 쏟아지겠다.

 

26. 불황에도 포도주 소비 껑충’, 불붙은 판매 경쟁

불황에도 업체 간 경쟁 때문에 포도주의 소비가 늘었다.

불황에도 포도주 판매 감소 때문에 포도주의 소비가 줄었다.

불황에도 과도한 판매 경쟁 때문에 포도주의 공급이 증가했다.

불황에도 포도주 소비 증가 때문에 포도주의 판매 경쟁이 심해졌다.

 

27. 마을 어르신들이 지킴이역할 톡톡히, 주민 얼굴에 웃음 가득

노인들은 마을 주민들의 도움에 만족해하고 있다.

노인들은 마을 주민들의 도움으로 즐겁게 일하고 있다.

주민들은 안전을 위해 애쓰는 마을 노인들 덕에 기분이 좋다.

주민들은 일을 잘하려고 노력하는 노인들에게 감사해하고 있다.

 

 

[2831] 다음을 읽고 (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28.
 동화는 어린이가 읽는 책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 그러나 요즘은 동화를 통해 (       ) 어른들이 늘고 있다. 동화 속 이야기는 지난 기억과 소중한 것들을 다시 일깨워 어른들을 동심의 세계로 인도 한다. 이는 나이가 많든 적든 가난하든 부유하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가 동화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아이들을 교육하려는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려는

가족 사랑을 확인해 보려는

아이를 위한 글을 써 보려는

 

29.
 훌륭한 예술가는 작품 활동을 하다가 벽에 부딪히면 돌파구를 찾아낸다. 화가들에게 (       )이라기보다 이었다. 손이 떨려 그릴 수 없었던 한 화가는 종이를 잘라 물감을 칠해 붙이는 방법으로 새로운 작품 세계를 열었다. 또 가난해서 그림 재료를 살 수 없었던 어떤 화가는 담배 포장지에 스케치를 했다. 이런 예술 작품을 통해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하였다.

재료의 부족과 호기심

경제적 빈곤과 예술성

신체적 장애와 열악한 환경

예술적 한계와 정신적 고통

 

30.
 지우개는 다른 문구류와 오래 닿으면 그것에 달라붙는 성질이 있다. 지우개를 만들 때 넣는 특수한 물질 때문이다. 지우개의 재료인 고무에 약품을 넣으면 고무 분자들이 결합하게 된다. 그런데 고무에 넣은 약품은 플라스틱에 들어가면 (       ) 한다. 이 때문에 지우개와 플라스틱 문구류를 함께 두면 잘 붙는다.

고무를 달라붙게

고무를 딱딱하게

문구류와 붙지 않게

문구류에 닿지 않게

 

31.
 힙합은 자아도취적인 형식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집단적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힙합은 함께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사이에 개인의 아픔도 서로 격려하고 위로하는 (       ) 나타난다. 희망을 꿈꾼다는 것이 사치였던 사람들에게 힙합은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 몸짓이며 외침이다. 그들에게 힙합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게 해 주는 의식과도 같다.

형식적 몸짓으로

집단적 의식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적인 미래로

 

 

[3234] 다음을 읽고 내용이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32.
 보자기는 물건을 싸는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된다. 그중에서 쓰고 남은 천 조각으로 만든 것을 조각보라고 한다. 이 조각보를 만들 때는 쓰는 사람이 복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바느질을 한다. 이러한 조각보가 오늘날에는 예술적으로도 인정을 받고 있다. 색도, 모양도, 크기도 서로 다른 조각들을 이어 만든 조각보에는 자유분방한 아름다움과 조화로움이 살아 있기 때문이다.

조각보는 실용성보다 예술성이 강조되어 있다.

조각보는 큰 천을 여러 조각으로 잘라서 만들었다.

조각보는 색이 같고 모양이 다른 조각이 이어져 있다.

조각보에는 복을 기원하는 정성스러운 마음이 담겨 있다.

 

33.
 조선 시대에는 역사를 기록하는 사관이 있었다
. 왕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기록하는 사관은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았다. 심지어 왕이라도 자신과 관련된 기록조차 절대로 볼 수 없었다. 또한 사관은 기록에 자신의 이름을 남기지 않아 정치적으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았다. 조선에서 사관의 역할은 왕이 스스로 자신의 언행을 조심하게 하였고 결과적으로 그것은 왕이 권력을 마음대로 쓰지 못하게 하는 장치로서 기능을 하였다.

역사를 기록하는 책에는 사관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왕은 필요할 때 사관의 기록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다.

사관의 기록 때문에 왕은 자신의 언행을 조심하게 되었다.

왕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사관에게 보고를 받았다.

 

34.
 북극곰은 고지방 식사에 빨리 적응한 동물이다. 북극곰은 몸의 50%가 지방이며 새끼가 먹는 젖의 지방도 27%에 이른다. 사람이 이만큼의 지방을 가지고 있으면 심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그러나 북극곰은 피 속에 지방을 걸러 내는 유전자가 있어 지방으로 인한 부작용을 막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동물의 유전자를 연구하면 인간의 성인병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북극곰은 심혈관 질환에 잘 걸리지 않는다.

북극곰은 지방이 적은 음식을 주로 섭취한다.

북극곰의 몸은 27%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북극곰 연구로 인간의 성인병을 치료하고 있다

 

 

[3538] 다음 글의 주제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35.
 메일을 쓰거나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이모티콘을 통해 감정을 표시한다. 초창기 문자나 얼굴 표정 위주에서 발전해 만화 인물을 활용 하여 소리를 내기도 하고, 움직임을 더해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1980년대 초 이모티콘이 처음 생긴 이래 끊임없이 진화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언어 표현력을 퇴보시킨다는 일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제 이모티콘은 없어서는 안 될 또 하나의 언어로 자리매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초창기 이모티콘은 대부분 얼굴 표정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이모티콘은 감정을 표현하는 또 한의 언어로 자리 잡았다.

이모티콘의 지속적인 사용은 언어 표현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제는 이모티콘이 없으면 메시지를 주고받기 어려울 정도이다.

 

36.
 어떤 아이가 자신이 아끼는 새에게 온갖 고기를 먹이려 했지만 놀란 새는 한 점의 고기도 먹지 못하고 죽었다는 우화가 있다. 이는 새의 입장 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배려하지 않아서 생긴 결과이다. 그러나 뭔가를 배려할 때 먼저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상대의 입장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란 정말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설픈 배려가 오히려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깨달음이 선행되어야 한다.

상대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다.

서투른 배려는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우화를 통해 진정한 배려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다.

배려할 때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37.
 사람들은 꿀이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꿀은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으며 설탕과 달리 비만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꿀에는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에게 설탕보다 더 나은 것은 결코 아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꿀의 장점은 대부분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다. 꿀과 설탕의 결정적인 차이는 소비자의 의식이지 실제의 장단점은 아니다.

꿀은 설탕보다 건강에 좋은 대체 식품이다.

당뇨병 환자는 설탕 대신에 꿀을 섭취해야 한다.

꿀에 대해 믿고 있는 장점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

꿀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38.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글에 동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동의하는 글을 규약문이라 하는데 여기에는 사회적 약속이나 규정이 있다. 규약문은 개인들 사이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다툼이 생길 경우 이를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인터넷으로 소통하고적인지 평가해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받지 않는다.

규약문의 공정성에 유의해서 읽어야 한다.

규약문은 정확한 내용 파악이 가장 중요하다.

규약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따져 봐야 한다.

규약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문항번호 정답 문항번호 정답
21 30
22 31
23 32
24 33
25 34
26 35
27 36
28 37
29 38

 

오늘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If you add a channel, you can quickly check the data on topiks and KIIP.

 

http://pf.kakao.com/_Bhyxjb

 

슬기로운 한국생활

If you add a channel, you can get quick information.

pf.kakao.com

반응형